의약정보

한올의 연구원은 의약정보를 학습하고, 그 정보를 고객분들께 제공해 드립니다.
사람을 향한 한올의 마음은 오늘도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갑니다.

골관절염 환자의 통증, 염증이 주 원인일까?

등록일|2018-07-26

첨부파일

골관절염 환자의 통증, 염증이 주 원인일까?


골관절염은 모든 관절 조직들이 연관되어있는 복잡한 질병으로, 60세 이상의 여성 5명 중 1, 남성 10명 중 1명이 가지는 흔한 질병이다.

  골관절염의 치료에는 흔히 DMARDs(disease-modifying anti-rheumatic drugs)가 사용되며, 질병을 유발하는 1차적인 염증을 억제한다. DMARDs conventional biological DMARDs 두 가지로 구분되며 DMARDs가 실제로 염증을 억제시키는 데 효과적인 지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골관절염의 발병요인 또한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발병과정에서 염증의 역할에 대해서는 강한 논쟁의 소지가 있다. 일부에서는 염증이 관절조직 손상 이후 윤활관절의 고유 회복 과정으로 보는 반면, 다른 일부에서는 염증이 중요한 특징이며, 골관절염 통증 및 진행의 주요 원인이라고 보고 있다.

  이 가운데 영국 노팅엄대 연구팀이 골관절염에서 염증이 통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는 연구 결과를 ‘Rheumatology’에 발표하였다.


연구방법


 Medline, Embase, AMED, Web of Science Cochrane Library 5 개 데이터베이스에서 증후성 골관절염 참가자의 cDMARDs bDMARDs 와 위약에서의 위약 대조 RCTs에 대해 문헌검색을 수행하였다. 데이터베이스 구축일로부터 2017 11 30일 까지 자료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였다. 치료 그룹이 가장 큰 개선을 보인 시점에서 통증데이터를 추출하였으며, 이는 해당시점에서 치료와 위약의 차이가 관찰되지 않는다면 다른 시점에서는 효능을 확인할 수 없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선정되었다. 추출된 통증데이터는 무작위배정 메타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염증 및 부작용 마커에 대해 검토하였다. 편향 평가의 위험은 Cochrane’s tool을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6건의 cDMARDs (757 ) 5건의 bDMARDs (448 )를 포함하는 11건의 무작위 대조 연구(1205명의 환자)에 대해 메타분석을 진행하였다(그림1 및 표1).

 

 



[그림1. PRISMA 흐름도]


 

[1. 메타분석이 진행된 골관절염 환자에서 DMARD와 위약의 임상시험 문헌]


 cDMARDs bDMARDs의 통증완화 효과는 위약에 비해 통계적으로 우월하지만[ES = 0.18, 95 % CI : 0.03, 0.34], 임상적으로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0.5 ES threshold).

 또한, 고품질의 임상시험만을 포함하는 민감도분석에서도 DMARDs와 위약 간의 유의적인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으며[ES = 0.11, 95% CI: 0.06, 0.28],  cDMARDs [ES = 0.24, 95% CI : 0.05, 0.54] bDMARDs [ES = 0.16, 95% CI :  0.02, 0.34]에 대한 개별적 분석에서도 마찬가지로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다(그림2 및 표3).

 

[그림2. 골관절염에서 DMARDs와 위약의 Forest plot]


[2. cDMARDs bDMARDs의 메타분석 결과]


결론


 In vitro 및 동물모델 시험에서는bDMARDs가 골관절염 치료에 있어 유망한 치료법으로 알려졌지만, 이번 메타분석을 통해 위약보다 우월한 효능을 나타내지 않는다는 정량적인 증거가 확인되었다

  cDMARDs의 효능에 대해서도 여러 관점이 있었으나, 이번 연구에서 위약보다 임상적으로 유의적인 통증 완화를 나타내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염증이 골관절염 통증의 주요 요인이 아닐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보다 효과적인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통증 메커니즘과 염증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1. Persson MSM et al. Conventional and biologic disease-modifying anti-rheumatic drugs for osteoarthritis: a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Rheumatology. 2018 Jun 16. doi: 10.1093/rheumatology/key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