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보

한올의 연구원은 의약정보를 학습하고, 그 정보를 고객분들께 제공해 드립니다.
사람을 향한 한올의 마음은 오늘도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갑니다.

C형 간염을 정복한 신약들, 그리고 표준치료법의 변화

등록일|2018-05-14

첨부파일

C형 간염을 정복한 신약들, 그리고 표준치료법의 변화


전세계적으로 C형 간염에 대한 이환율과 사망율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였으나, 최근까지 이어진 다양한 치료 신약들의 등장으로 빠르게 C형 간염의 완치율은 증가해왔다. 이는 direct-acting antivirals(DAAs)라고 불리는 신약들의 등장에 기인하고 있다.  이전의 표준 치료법이였던 주사제PEG-IFN(11)과 경구용 항바이러스제(Ribavirin, Telaprevir, Boceprevir)들의 병용 요법(완치율 약 50%, 48주 투약)에 비해 혁신적인 치료효과 (완치율 약 90% 이상, 12~24주 투약)과 복용편의성(경구 투약), 감소된 부작용을 앞세운 DAAs 들에 의해 HCV는 이제 완치 가능한 질환이 되었다. 지난 10년간 항암분야에서는 표적항암제(tyrosine kinase inhibitor, tumor specific monoclonal antibody )의 시대를 넘어 면역항암제 (PD-1, PD-L1, CTLA-4 저해제, CAR-T )가 새로운 세상을 열고 암의 정복을 향해 이제 새로운 무기들을 가지고 도전하는 상황이라면, HCV영역에서는 지난 10년간 개발된 혁신 신약들을 통해 이 질환을 정복할 수 있는 시기에까지 이르렀다는 점은 신약개발에 종사하는 모든 제약인들이 다 함께 신약개발의 가치를 마음에 다시 새길만한 역사적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본 뉴스에서는 지난 시절의 표준치료법과 현재 시점의 표준 치료법의 차이를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지난 10년간 혁신 신약들이 HCV를 정복해온 과정과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상기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HCV의 표준 치료법은 Pegylated IFN(11회 주사)Rivaribin(11회 경구투약)을 총 48주간 투약하고, 이때 HCV바이러스가 완전히 억제된 완치율(SVR)이 약 47%수준으로, 약 절반이상의 환자들은 1년간의 치료를 받고도 HCV가 완치 되지 않았었다. 또한 Pegylated IFN11회 주사의 불편함과 함께 Flu-like symptom(독감유사증상)이 부작용으로 주로 나타나 1년간 전체 치료 기간을 완료하기가 매우 힘든 치료법이였다. 그 후 TelaprevirBoceprevir와 같은 경구용 항바이러스제가 추가적으로 개발되었지만, SVR10-20% 증가시키는 것에 그쳐 HCV는 여전히 간경화 및 간암을 유발하는 사망율이 높은 난공불락의 질환으로 여겨져 왔다. 그렇지만 전세는 NS5B 저해제인 Sofosbuvir 를 선두로 다양한 Direct acting antivirals (DAAs)가 개발되면서 완치율은 유전자형에 따라 90~100%까지 증가되었고,  치료 기간은 48->8~12주로 단축되었으며, 불편했던 PEG-IFN제거, 전체 병용치료를 경구용 항바이러스제들로 모두 변경할 수 있게 되는 대전환기를 맞게 되었다.

 


HCV 완치의 선두에 섰던 GileadSovaldiHarvoni 두 제품은  출시 후 최대 매출액 약 20조원에 이르렀으나, 2017년 약 10조원, 2018년에는 약 4~5조원 수준으로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경쟁제품의 출시로 인한 약가 인하의 영향도 있지만, 보다 중요한 사실은 다양한 치료 신약으로 인해 전체 HCV환자들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 환자들이 완치되어, 치료 해야할 대상 환자군이 줄어들고 있다는 사실이다. 신약을 개발한 제약사의 이윤적인 측면에서는 아쉬운 상황이지만, 자신들이 개발한 치료제로 인해 대상 환자들이 대부분 완치 되었다는 사실은 신약을 개발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큰 영광이자 보람이 아닐까?


[참고문헌]

1. WHO, Guidelines for the Screening, Care and Treatment of Persons with Chronic Hepatitis C Infection, Updated Verion, April, 2016

2. Polish Group of Experts for HCV, Recommendations for the treatment of hepatitis C in 2017: Clinical and Experimental Hepatology, 2017, VOL 3, 2:4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