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보

한올의 연구원은 의약정보를 학습하고, 그 정보를 고객분들께 제공해 드립니다.
사람을 향한 한올의 마음은 오늘도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갑니다.

복부성형술로 산후 요통/요실금을 완화 시킨다.

등록일|2018-03-22

첨부파일

복부성형술로 산후 요통/요실금을 완화 시킨다.


미용 목적의 복부성형술 또는 복부지방제거 수술로 산후 허리통증과 요실금의 증상을 크게 개선하여 미용목적의 시술에도 기능적으로 이점이 있을 수 있다는 전향적, 다기관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출산한지 2년 이상된 여성에게 만성 요통이 나타날 확률은 5~21%사이인 것으로 보고 되어있으며 출산한지 10년에서 12년이 지난 후에는 만성 요실금이 나타날 확률이 25%~37.9%사이인 것으로 보고되어 있어 출산경험이 있는 많은 여성들이 요통과 요실금으로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임상방법

호주에서 다기관 전향적 연구로써 복부성형술을 진행하기 전에 여성환자에게 요통과 요실금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고 시술 후 6주와 6개월째에도 동일한 항목의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요통 설문조사로는 Oswestry Disbility Index(ODI)를 선택하였고 요실금 설문조사로는 International consultation Incontinence Questionaire(ICIQ) form을 활용하였다. ODI 10문항으로 활동했을 때의 고통의 강도를 측정하는 항목이 주로 기재되어 있으며 0부터 5까지로 점수를 매기게 된다. 최대로 50점까지 매길 수 있고 이 점수를 2배하게 되면 Disability index % 수치가 된다.


1. Disability index 수치


ICIQ는 복수로 응답할 수 있는 문항으로 되어있으며 1~10까지로 점수를 매길수 있다. 최대 21점까지 책정될 수 있으며 이는 매일 요실금이 발생하며 요실되는 양도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임상결과

이 연구는 2014 9월부터 2016 3월까지 진행되었으며 총 214명이 관련 연구에 참여 완료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환자들은 평균 2.5명의 아이를 출산하였으며 평균 연령은 42.1세였다. 평균 체질량 지수(BMI) 26.3이었고 자연 분만 수는 1.5회였다.


2. 환자 인구통계


연구에 참여한 9명의 외과의사가 사용한 복부성형술은 radical abdominoplasty, high-lateral-tension abdominoplasty, high-oblique-tension abdominoplasty, Fleur-de-lis, and mini-abdominoplasty등이 있다. 시술중 제거된 평균 체중은 1.222그램이며, 지방흡입시 제거된 평균 지방량은 795ml였다.

시술 전 ODI 평균점수는 10.9였고 시술 6주 후에는 평균 3.97였으며 6개월 후의 평균점수는 1.58로 줄어 들었다(두 시점 모두 P<0.001). 마찬가지로 시술전의 ICIQ 평균점수는 6.22였고 시술 6주후에는 평균 1.63, 6개월 후에는 1.60으로 점수가 줄어들었다(두 시점 모두 P<0.001). 이러한 사실로 보았을 때 연구자들은 시술 후에 요실금의 중증도는 유의하게 향상되었다고 판단하였고 시술후 6개월이 지난 여성중 1.8%만이 요실금 증상이 지속되었다고 느꼈다.


3. 요통 및 요실금 설문조사 결과(평균값)


그림1. 요통 설문조사 세부 결과


그림2. 요실금 설문조사 세부 결과

 

복부성형술로 인해 요통이 호전되는 사유에 대해서 연구진들은 시술로  피부와 지방들이 제거되면서 전방 복직근의 거리가 줄어들고 이로 인해 기능이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하였다. , 이로 인해 복부 근육을 생리학적 길이로 회복시키고 요도 근막에 긴장을 가해 요추를 안정시키게 된다. 또한, 비뇨기 질환 개선에 대해서는 복부성형술이 전방 복부 벽의 강도를 강화시켜 방광을 완전히 비울 수 있도록 만들기 때문이라고 말하였다.


연구의 한계

 

이 연구의 한계점으로 연구팀은 환자들이 자신들의 통제 하에 임상을 진행하였고 외과의사가 각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시술방법으로 시술했기 때문에 사용된 시술에는 무작위 배정이 없었다는 것을 말했다.


결론


여성이 출산을 경험하게 되면 복강의 근육이 넓어지고 약화되게 된다.  이 연구를 통해 복부성형술을 통해 넓어진 복직근을 결합하여 허리를 곧게 피고 강화하기 때문에 출산 후 겪는 요실금과 요통이 완화될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참고문헌]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 Source Reference: Taylor A, et al "Abdominoplasty improves low back pain and urinary incontinence" Plast Reconstr Surg 2018; 141(3): 637-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