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보

한올의 연구원은 의약정보를 학습하고, 그 정보를 고객분들께 제공해 드립니다.
사람을 향한 한올의 마음은 오늘도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갑니다.

스타틴을 복용하지 않는 환자에서의 고용량 멀티비타민 및 미네랄의 효과

등록일|2018-04-06

첨부파일

스타틴을 복용하지 않는 환자에서의 고용량 멀티비타민 및 미네랄의 효과


 스타틴 요법에서의 멀티비타민 및 미네랄의 복용 효과에 대해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 특별한 이점이 없는 것으로 밝혀진바 있다.   

최근,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US Preventive Services Task Force에서는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있어서 경구용 멀티비타민 및 미네랄 복용 효과를 명확히 하고자 TACT 임상(Trial to Assess Chealation Therapy, 이하 TACT)을 진행하였다.

미국과 캐나다에 있는 134 site에 등록된 환자 1,708명을 대상으로 수행된 이중맹검 임상시험으로, 대상자는 과거 최소 6주 이상의 심근경색을 경험한 50세 이상의 환자이며, serum creatinin 2.0mg/dL 미만이었다.

등록된 환자 1708명의 환자 중 18%는 여성이었으며, 평균 65세였다.

1차 지표는 다음의 증상이 처음 발생하는 시점이다.

- 사망, 심근경색, 뇌졸중, 관상동맥재개통(coronary revascularization), 입원이 필요한 협십증

2차 지표는 심혈관 사망, 뇌졸중, 재발성 심근경색이 처음 발생하는 시점이다.

멀티비타민 및 미네랄 섭취군과 위약군은 각각 853, 855명이었다. 치료기간은 각 군 별로 76%의 환자가 1년 이상이었으며, 멀티비타민 및 미네랄 섭취군의 47%, 위약군의 50% 3년 이상이었다.

환자등록시점의 스타틴 사용은 subgroup 분류의 중요기준이다. 등록된 환자의 1,248(73%)baseline에서 스타틴을 복용하였으며, 460(27%)은 복용하지 않았다.


1. 스타틴을 복용하지 않은 환자의 Baseline


<결과>

스타틴을 복용하지 않는 환자

주요 심혈관 관련 이상반응은 멀티비타민 및 미네랄을 복용한 환자에게서 23%(51/224), 위약을 투여한 환자에게서 36%(86/236)로 나타났다. (p=0.006) 사망을 포함한 다른 이상반응 역시 멀티비타민 및 미네랄을 복용한 환자에게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 (p=0.006)

또한, 심혈관 사망, 뇌졸중, 재발성 심근경색의 2차 평가지표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p=0.002)


2. 스타틴을 복용하지 않는 환자에서 멀티비타민 및 미네랄 복용시의 임상결과

전체 이상반응 741개 중, 205개는 스타틴을 투여하지 않은 137명의 환자에게서 나타났으며, 멀티비타민 및 미네랄 투여군에서 77, 위약 투여군에서 128개 발생하였다.


스타틴 복용 환자

스타틴을 복용하는 환자에게서 멀티비타민 및 미네랄 복용은 1차 평가지표, 2차 평가지표에서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지 못했다. 이상반응 발생률은 위약군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림 1. 스타틴을 복용하지 않는 환자에서의 1차 평가지표 비교

 

그림 2. 스타틴을 복용하지 않는 환자에서의 사망률 비교

 

그림 3. 스타틴을 복용한 환자에서 1차 평가지표 비교


<결론>


Subgroup 분석을 통해 발견한 가장 중요한 사실은 스타틴을 복용하지 않은 환자에게서 멀티비타민 및 미네랄을 복용한 경우, 심혈관 관련 이상반응이 감소하였다는 것이다.

TACT2 연구가 2012년 완료를 목표로 계속 진행 중에 있으며, 현재 1,200명의 당뇨환자가 등록되었다. TACT1에서 사용된 factorial design과 동일하게 진행될 예정이며, 복용되는 멀티비타민 및 미네랄도 동일하게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subgroup 연구를 통해 발견한 멀티비타민 및 미네랄 복용효과를 환자에게 적용하기는 아직 이르다. 특히, 스타틴 복용 대신 멀티비타민 및 미네랄을 복용해서는 안된다. 스타틴 치료의 임상적 유의성은 여러 연구결과에서 이미 증명되었다. 반면 경구용 비타민 보충제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효과에 대한 다수의 연구가 있었으나, 그 효과는 입증되지 못했다. 또한 현재 임상적 가이드라인에서도 경구용 비타민 보충제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지 않다.

다만 현재까지의 연구된 임상에서는 비타민 A, C, E, B12, 엽산, 셀레늄을 중심으로 하며, 중간함량의 비타민 보충제를 사용하였다. TACT에서는 28 개의 비타민 및 미네랄이 고함량으로 함유된 제제를 사용하였다.


3. 주요 임상시험에서의 비타민 요법 비교

 

이번 연구 결과는 킬레이트 요법 연구 과정에서 우연히 발견된 것으로, 고용량의 경구용 멀티비타민과 미네랄 복용은 스타틴을 복용하지 않는 환자에게서 심혈관 질환을 크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TACT2연구를 통해서 다시 한번 입증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참고문헌]

Effect of high-dose oral multivitamins and minerals in participants not treated with statins in the randomized Trial to Assess Chelation Therapy (TACT). Omar M. Issa, DO et al. Am Heart J. 2018 Jan;195:7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