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보

한올의 연구원은 의약정보를 학습하고, 그 정보를 고객분들께 제공해 드립니다.
사람을 향한 한올의 마음은 오늘도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갑니다.

Zonisamide, 루이소체치매 환자의 운동기능 개선

등록일|2018-02-08

첨부파일

Zonisamide, 루이소체치매 환자의 운동기능 개선

 


 




항경련제인 존그란(zonisamide)과 파킨슨병 치료제인 레보도파 (levodopa)를 함께 사용하면 루이소체 치매 환자의 인기 기능 저하 또는 정신병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고 운동 기능을 개선 시킬 수 있다는 연구 내용이 2018124 Neurology에 발표되었다.


루이소체 치매


루이소체 치매(Dementia with Lewy bodies, 이하 DLB)는 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에 이어 두 번째로 흔한 퇴행성 뇌질환으로 치매환자의 10 ~ 15%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DLB 환자는 환각 및 파킨슨증, 수면 행동 장애, 심각한 신경 이완제 감수성, 자율 신경계 장애 등의 다양한 임상증상을 가지며, 보행의 어려움, 자세의 불안정성과 같은 운동증상 이상을 갖는다.

DLB 환자는 파킨슨병과 동일하게 중추 신경계와 자율신경계에 lewy body가 발현되어 있어, 치료를 위해 파킨슨병 치료제인 레보도파(levodopa)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레보도파와 같은 파킨슨병 치료제는 환각 같은 정신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처방하여야 한다.

 


Zonisamide

 

 


존그란(zonisamide) 2009년부터 파킨슨병 치료제인 레보도파의 보조제로 사용되었다. 4개의 무약 무작위 대조 실험에서 zonisamide 가 운동이상이나 정신병적인 증상의 발생이 낮고, 운동 이상 현상을 개선했다. 존그란의 메커니즘은 완전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러 연구에서 도파민 합성의 활성화 및 모노 아민 산화효소 B의 억제, 나트륨 채널의 차단 등의 여러 기능을 갖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존그란, DLB 환자의 파킨슨 증상 개선효과 확인


3명의 DLB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이전 연구에서 인지 기능이나 행동 또는 심리적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으면서 파킨슨 증상을 개선하고 간병인 부담을 줄였다고 보고되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DLB 환자의 치료에 존그란의 효능과 안정성을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2005년 임상 기준에 근거하여 DLB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된 외래 환자 중에서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였다. 선정 기준은 20 ~ 84세의 환자, 통합 파킨슨병 평가 척도(UPDRS)와 정신상태 검사(MMSE), 12주 동안 levodopa / decarboxylase inhibitor (DCI)를 투여 한 지 2 주 동안 치료 요법을 변경하지 않는 환자였으며, 최종 158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무작위적으로 3 그룹 (위약 투여, 존그란 25 mg 투여, 존그란 50 mg 투여)으로 나누었고, 각 방문 시 실험실 테스트 값, 생체 신호 및 체중을 측정하고 4 (run-in period) 12 (treatment period)에 심전도검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투약 12주 후, 존그란 50 mg 투여 그룹이 위약과 존그란 25 mg 투여 그룹에 비해 파킨슨 증상이 현저하게 개선되었다 (그림 1, 그림 2). 


 

그림 1. 투여 12주 후 파킨슨병 평가 척도 개선 정도 확인


 

그림 2. 시간 별 파킨슨병 평가 척도 개선 정도 확인

 

존그란 투여와 DLB 환자의 임상 안전성


부작용의 전체 발생정도는 존그란 25mg과 위약 투여 그룹에서 비슷한 반면, 존그란 50 mg 투여 그룹에서 조금 높았다 (위약, 50.0%, 존그란 25mg 43.1%, 존그란 50 mg 65.3%). 부작용으로 인해 투여 중단이 된 경우는 위약에 비해 존그란 투여 그룹이 높았으나 식욕억제를 제외한 약과 연관된 다른 심각한 부작용은 없다고 판단하였다.

 실험실 테스트 값, 생체 신호 및 체중, 심전도 검사 등은 모든 그룹에서 임상적으로 큰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 ( 1).


1. 부작용 보고


저자들은 존그란이 DLB 환자의 파킨슨 증상을 개선하고 임상적으로 안전하다고 판단하였으나, 연구의 규모가 작아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고하였다 


[근거]

1.    Murata M, Odawara T, Hasegawa K, Iiyama S, Nakamura M, Tagawa M, Kosaka K. Adjunct zonisamide to levodopa for DLB parkinsonism: A randomized, double-blind phase 2 study. Neurology. 2018 ; 90, e1-e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