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보

한올의 연구원은 의약정보를 학습하고, 그 정보를 고객분들께 제공해 드립니다.
사람을 향한 한올의 마음은 오늘도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갑니다.

오렌시아, 건선성 관절염 치료제로 승인

등록일|2017-07-24

첨부파일

오렌시아, 건선성 관절염 치료제로 승인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 (BMS)은 미국 식품의약국 (FDA)이 오렌시아(Orencia, 아바타셉트)를 성인 활성 건선성 관절염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오렌시아는 정맥 투여 및 피하 투여가 모두 가능하도록 승인됐으며 TNF 길항제에 부수적으로 투여할 수 없고 아나킨라(anakinra) 같은 다른 생물학적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권고되지 않는다.

 

 


오렌시아 작용 기전


오렌시아 T세포 활성과 염증에 기여하는 일련의 사건들을 억제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다.

T 세포는 스스로 항원을 인식하지 못하는 대표적인 면역 세포로, 항원 제시 세포(Antigen Presenting Cells, APC)들이 주 조직 적합 복합체(Major Histocompatibility Complex, MHC)를 통해 항원 펩타이드를 제시해 주어야 항원을 인식할 수 있다. 추가로, T 세포에서 지속적으로 발현되는 CD28 분자가 항원 제시 세포에서 발현되는 CD80/86과 결합해 공동 자극 신호를 전달해야 T 세포의 활성화, 증식, 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림 1. T 세포의 활성화 기작]


T 세포의 활성화되면 T 세포 표면에 CTLA-4 (Cytotoxic T lymphocyte Antigen-4)가 새롭게 발현되고, CTLA-4 CD80/86에 결합하면서 T 세포의 활성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게 된다.

 

 

 

아바타셉트 (Abatacept) CTLA-4의 세포 외 부분에 면역글로불린의 Fc 부위가 융합된 형태로 CD80/86에 결합하여 T세포의 활성화를 억제시키는 약물에 해당한다.

오렌시아는 자가면역질환인 성인 류마티스 관절염과 소아 특발성 관절염에 대한 치료제로 승인된 바 있으며, 이번에 승인된 활성 건선성 관절염은 오렌시아의 세 번째 자가면역질환 적응증이다.


오렌시아 임상 시험 결과


FDA ‘PsA- 시험 ‘PsA- 시험등 총 594명의 혼자들을 대상으로 7년여 동안 진행된 2건의 무작위 분류, 이중맹검법, 플라시보 대조 임상시험에서 도출된 자료를 근거로 이번에오렌시아의 적응증 추가를 승인했다.

이들 시험에서오렌시아는 질병활성도가 높고 관절부종이 심하며 질병지속기간이 7년 이상인 환자 중 TNF 억제제로 치료받은 적이 없거나 치료경험이 있는 환자들의 질병활성도를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각 37% 61%가 종양괴사인자(TNF) 저해제들로 치료를 진행한 전력이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PsA- 시험 ‘PsA- 시험은 진행과정에서 증상이 20% 이상 개선되었음을 의미하는 ‘ACR 20’에 도달한 피험자들의 비율을 평가하는 데 주안점이 두어졌다.

오렌시아’ 10 mg/kg 정맥 내 주사제를 투여받은 환자들은 24주차에 ‘ACR 20’에 도달한 비율이 47.5% 로 플라시보 대조그룹의 19.0%에 비해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그림 2).


 

 

[그림 2] 오렌시아 10 mg/kg 정맥 내 주사의 ACR20 결과


 오렌시아’ 125 mg 피하주사제를 투여받은 환자들은 24주차에 ‘ACR 20’에 도달한 비율이 39.4%로 플라시보 대조그룹의 22.3%를 상회하여 개선된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림 3). 


 

 

 


[그림 3] 오렌시아 125 mg 피하 주사의 ACR20 결과


오렌시아’ 125 mg 피하 주사의 24 , 이중 맹검 기간 및 52 주 연구 기간 동안의 Safety 결과는 표 1에 요약되어 있다. 24 주간 이중 맹검 기간 동안, 아바타셉트 및 위약 그룹은 유사한 안전 프로파일을 가졌다 (2.8 % vs 4.3 %), AEs (54.5 % vs 53.1 %), 감염 (26.8 % vs 29.9 %)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미국 워싱턴의과대학 필립 미즈 임상 교수는활성 건선성 관절염 환자들은 질병과정이 예측불가능하기 때문에 치료가 어려울 수 있으며 종종 항류마티스제, TNF 억제제 같은 다양한 의약품으로 치료를 받는다한 번 치료를 받은 이후에는 충분한 반응을 획득하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즈 교수는승인 근거가 된 자료에 따르면 오렌시아는 TNF 억제제로 치료에 시도한 적이 있거나 그렇지 않은 활성 건선선 관절염 환자들에게 추가적인 치료대안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근거]

1. Arthritis & Rheumatism, Vol. 63, No. 4, April 2011, p.939-948, Abatacept in the Treatment of Patients with Psoriatic Arthritis


2. 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 2017, Antibiotic Prescription Fills for Acute Conjunctivitis among Enrollees in a Large United States Managed Care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