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보

한올의 연구원은 의약정보를 학습하고, 그 정보를 고객분들께 제공해 드립니다.
사람을 향한 한올의 마음은 오늘도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갑니다.

미국내과학회(ACP) 제2형 당뇨병 치료 가이드라인 개정

등록일|2017-04-06

첨부파일

미국내과학회(ACP) 2형 당뇨병 치료 가이드라인 개정

미국내과학회(The American College of Physicians, 이하 ACP)에서는 제 2형 당뇨병 성인 환자에 대한 경구용 약물 치료 가이드라인 개정본을 2017 1월 게시하였다. 2012년 발표된 가이드라인 이후 5년 만이다.

본 가이드라인에서는 2009 4월부터 2015 3월까지의 출원된 연구결과와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사용되는 경구용 약물 치료제를 평가하였다.

 

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경구용 약물 치료에 대해 아래와 같이 권고하고 있다.

권고 1: 혈당조절을 위해 약물 치료가 필요한 제 2형 당뇨병 환자에게 메트포르핀 처방을 권고한다. (Grade: strong recommendation)

  • 메트포르민은 혈당 감소에 유효하며, 체중 감소, 낮은 저혈당 위험과 연관이 있다. 또한 다른 약물에 비해 경제적이다. 근거수준은 낮으나, 설포닐우레아계 단독요법보다 심혈관계 사망률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FDA에 의해 분류된 바, 메트포르민은 감소된 조직 관류(tissue perfusion), 혈역학 불안정, 간질환, 알코올 과량섭취, 급성 불안정울혈성심기능상실, 또는 유산산증을 유발할 수 있는 증상을 가진 환자에게 금기였다. 그러나, 최근 FDA는 메트포르민이 경증 신장애 환자 및 중등도의 신장애 환자에게 안전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 추정 사구체여과율(eGFR) 30mL//1.73m2 미만인 환자에게는 금기)

권고 2: 이차 경구 치료를 고려하는 경우, 설포닐우레아계, 티아졸리딘디온계, SGLT 억제제 또는 DPP-4 억제제를 메트포르민과 병용하여 처방할 것을 권고한다. 

  • 메트포르민과의 병용요법은 HbA1C, 체중, 혈압을 감소시키는데 메트포르민 단독요법보다 더 효과적이였으나, 이상반응을 더 증가시켰다.

 

<2형 당뇨병 치료를 위한 경구용 약물 치료의 이점비교>

1) 사망률

메트포르민 단독요법에서 설포닐우레아계 단독요법보다 심혈관계 사망률이 더 낮게 나타났다.

2) HbA1C

대부분의 약물에서 동일한 수준으로 HbA1C 를 감소시켰으나, DPP-4 억제제는 메트포르민 또는 설포닐우레아계에 비해 HbA1C 감소률이 낮았다.  

메트포르민과의 병용요법에서 메트포르민 단독요법보다 더 우수한 HbA1C 감소 효과를 나타냈다.

3) 체중

메트포르민은 티아졸리딘디온계, 설포닐우레아계, DPP-4 억제제보다 더 우수한 체중 감소효과를 나타냈다.

메트포르민과 SGLT-2 억제제 병용투여시 메트포르민 단독요법 보다 감소된 체중을 나타냈다.

티아졸리딘디온계와 설포닐우레아계를 단독 또는 병용 투여시, 체중을 더 악화시켰다.

4) 수축기 혈압

단독요법 또는 메트포르민과의 병용요법으로써 SGLT-2 억제제는 메트포르민 단독요법과 비교하여 수축기 혈압을 감소시켰다.

 

<2형 당뇨병 치료를 위한 경구용 약물 치료의 단점 비교>

메트포르민: 위장관계 이상반응의 증가

설포닐우레아계: 다른 약물과 비교하였을 때, 저혈당 위험 증가

티아졸리딘디온계: 심기능상실 위험의 증가

SGLT-2 억제제: 생식 진균 감염(genital mycotic infection)의 증가

 

표1. 메트포르민 병용요법 약제의 유효성, 이상반응, 비용 비교

FDA DPP-4 억제제인 saxagliptin, alogliptin은 심기능상실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특히 심질환 또는 신장질환을 가진 환자에서 위험이 증가할 수 있음을 경고하였다.

 

종합적으로, 메트포르민은 제2형 당뇨병 치료를 위한 다른 약제 대비 경제적이고, 효과적이며, 이상반응 발생률이 더 낮았다. 또한 메트포르민과의 병용요법은 부가적인 임상적 효과를 제공할 수 있으나, 치료비용의 증가가 반드시 부가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고 언급했다.

 

근거

Oral Pharmacologic Treatment of Type 2 Diabetes Mellitus: A Clinical Practice Guideline Update From the American College of Physicians.

Amir Qaseem et al. Ann Intern Med. 2017:166:279-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