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보

한올의 연구원은 의약정보를 학습하고, 그 정보를 고객분들께 제공해 드립니다.
사람을 향한 한올의 마음은 오늘도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갑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복용이 헬리코박터균 제균에 유용한가?

등록일|2018-10-12

첨부파일
프로바이오틱스의 복용이 헬리코박터균 제균에 유용한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H. pylori) 은 위내 강한 산성환경에도 생존하며, 미생물 환경을 변화시켜 만성 위염, 소화성 궤양, 위축성 위염 등의 원인이 된다.

  최근 분자기술을 이용한 위내 미생물 연구에서 H. pylori 양성환자와 건강한 사람과의 유의한 차이를 발견했다. 건강한 사람의 위내 미생물은 주로 Firmicutes, Bacteroidetes, Proteobacteria, Actinobacteria 종 순으로 구성되었다. 가장 많이 존재하는 미생물 균은 Streptococcus 였으며, Veillonella, Prevotella, Fusobacterium, Rothia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H. pylori 양성환자에서는 Proteobacteria 종의 증가와 함께 위내 미생물의 다양성이 감소하였다. 건강한 성인에서 262종의 위내 미생물이 확인된 반면, H. pylori 양성환자에서는 33종의 미생물만 발견되었다.

  H. pylori 제균을 위한 치료요법으로는 proton pump inhibitor (PPI) + amoxicillin (AMX) + clarithromycin (CLR) 3제요법이 1차 치료로 고려된다. Clarithromycin에 대한 내성이 높고, 치료에 실패한 경우 4제요법이 고려되며 metronidazole 또는 bismuth가 포함된다. 항생제 내성 증가에 따른 제균율 감소와 이상반응 증가는 H. pylori 치료 실패의 원인이 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프로바이오틱스의 보조적 역할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 1)


1. H. pylori 제균치료(Antimicrobial therapy)에 있어서 프로바이오틱스의 유효성


 사용되는 균의 종류 및 투여기간, 치료법에 따라 H. pylori 제균율 및 이상반응에 미치는 영향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H. pylori 제균율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조합의 프로바이오틱스를 고려해볼 수 있다.

  Lactobacillus acidophilus, Streptococcus faecalis, Bacillus subtilis으로 구성된 프로바이오틱스를 제균 치료 전 또는 치료 후 2주 동안 환자에게 투여한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를 투여한 경우 모두 3제요법 치료만 했을 때 보다 제균율을 증가시켰다. (치료 전 2 vs 치료 후 2 vs 미복용: 81.6% vs 82.4% vs 61.5%)

  다양한 메타분석결과에서도 H. pylori 제균치료에 대한 프로바이오틱스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다. Szajewska et al에 의해 수행된 메타분석(11개 문헌)에서, S. boulardii H. pylori 제균율을 유의하게 증가시켰고 이상반응, 특히 설사 및 구토를 유의하게 감소시켰다. Wang et al에 의해 수행된 메타분석(10개 문헌)에서, Lactobacillus Bifidobacterium균을 포함하는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시 H. pylori 제균율이 개선되었고, 이상반응은 감소를 나타냈다.

  H. pylori 제균치료에서의 프로바이오틱스의 유효성은 프로바이오틱스 종류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그림1. H. pylori 제균에 대한 프로바이오틱스의 기전


Lactobacilli Bacteriocin과 같은 향균 물질을 분비하며, lactic acid volatile acid 를 생성하여 위내 pH를 낮추어 H. pylori의 성장을 억제한다.

 또한 H. pylori는 위내 점막층에 상주하면서 상피세포에 부착함으로써 위내에 생존하는데, Lacobacilli는 특정 membrane glycolipid에 결합함으로써 위 상피세포에 부착하여 H. pylori의 부착을 방해한다.

 이러한 특성은 Bifidobacterium 균에서 나타나며, 이로 인해 H. pylori 제균율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상된다.


<결론>


 H.pylori 제균에서 프로바이오틱스의 복용은 이상반응을 감소시키고, 제균효과를 증가시켜 2차 치료로의 진행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프로바이오틱스가 H. pylori 제균치료에 유용한 것은 아니며, 연구 결과 치료적 효과는 균주마다 차이가 있었다.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Lactobacillus, Bifidobacterium, Saccharomyces 균주의 조합이 H. pylori 제균치료의 병용에 가장 권고된다.

  H. pylori 제균치료 전후의 위내 미생물 구성 변경을 중점으로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1. Helicobacter pylori Infection and Gastric Dysbiosis: Can Probiotics Administration Be Useful to Treat This Condition. Giovanni Bruno et al. Canadian Journal of Infectious Diseases and Medical Microbiology. 2018 S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