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보

한올의 연구원은 의약정보를 학습하고, 그 정보를 고객분들께 제공해 드립니다.
사람을 향한 한올의 마음은 오늘도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갑니다.

PPI 사용과 치매는 연관성이 있는것일까

등록일|2017-08-25

첨부파일

PPI 사용과 치매는 연관성이 있는것일까?

 

Proton Pump Inhibitors

프로톤 펌프 저해제 (PPI)는 강력한 위산 분비 억제제로서, 역류성 식도염(GERD), 위궤양 등 여러 산 관련 위장장애의 치료를 위해 25년 이상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의약품이다. PPI는 내약성이 뛰어나고 급성 부작용이 적어 전세계적으로 높은 매출액을 나타내고 있다.

        

[그림 1. 다양한 Proton pump inhibitors (출처 : 구글 이미지)]

그런데 지난해 독일 신경변성 질환 센터는 정기적으로 프로톤 펌프 저해제 (PPI)를 사용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치매 발생 위험이 44%가 더 높게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를 JAMA neurology에 발표하였다. 반면, 올해 7 18일 미국위장병학회(AGA) Gastroenterology에 이러한 주장에 반대되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 미국위장병학회의 연구는 PPI 사용이 치매 위험을 증가시키는 확실한 증거는 없다고 보고하여, 기존 연구로 인해 불안감을 느낀 PPI 사용 환자들을 안심시키고 있다.

   

2016 독일 약물역학적 연구

: Association of Proton Pump Inhibitors with risk of Dementia 

독일신경병성 질환센터는 2004년부터 2011년까지의 건강보험가입자 관찰자료를 이용한, 전향적 코호트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진은 75세 이상 73,679명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였는데, 정기적으로 PPI를 복용했던 2,950명의 환자에서 그렇지 않은 70,729명의 환자에 비해 치매의 위험성이 상당히 증가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hazard ratio, 1.44 [95% CI, 1.36-1.52]; P < .001).

[1. PPI 의 사용에 대한 치매 발생 위험도에 관한 자료]

 

이 연구에서는 PPI의 사용 외에도 우울증, 노졸증 역시 치매 위험을 각각 28%, 37%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 5개이상 약물을 투여받는 경우에도 치매 위험은 1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연구진은 PPI 사용이 쥐의 뇌에서 베타 아밀로이드의 수치를 증가시킨다는 동물시험의 결과와 PPI 복용시 비타민 B12의 결핍유발, 그리고 비타민 B12의 결핍은 인지기능을 저하시킨다는 연구들로 PPI와 치매의 연관성을 설명하였다.

그러나, 저자들은 이 연구가 PPI 사용과 치매발생의 위험성 사이의 통계적인 연관성을 보여줄 뿐, 그 원인과 영향의 연관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무작위 전향적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2017 미국 간호사의 건강연구 II

: Association Between Proton Pump Inhibitor Use and Cognitive Function in Women

간호사의 건강연구 II 1989년부터 시작된 116,430명의 여성 간호사가 참여한 전향적 코호트 연구이다. 연구자들은 그 중 13,864명의 참여자들에게서 약물의 사용과 다른 잠재적인 위험요소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다중변수 선형 회귀 모델을 사용하여 PPI의 사용 기간과 인지운동 속도 및 주의력 점수 사이의 연관성을 관찰하였다.

그 결과 PPI의 장기 사용은 인지 운동 속도와 주의력 점수에서 아주 약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PPI 9~14년 동안 사용한 그룹과 전혀 사용하지 않았던 그룹의 평균 스코어 차이는 -0.06이었다. (95% CI, –0.11 to 0.00; Ptrend = .03).

[2. PPI의 사용기간에 따른 인지점수의 평균 차이]

 

그러나  유사한 적응증에 사용하는 H2RA를 보정하자 이 점수 차이는 크게 약화되었다. 오히려 PPI를 정기적으로 사용하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서 H2RA의 사용기간은 인지 능력의 저하와 연관이 있으며, 학습과 기억에 강한 연관성을 나타내었다. 9~14년동안 H2RA를 사용한 사람과 전혀 사용하지 않은 사람들사이의 평균 스코어 차이는-0.20 였다. (95% CI, –0.32 to –0.08; Ptrend < .001).

[3. PPI를 규칙적으로 사용하지 않은 사람들 중 H2RA의 사용기간에 따른 인지점수의 평균 차이]

 

그 밖에 여러 변수를 조정한후 저자들은 PPI를 사용하는 환자가 사회적 경제적 지위 및 교육 수준이 낮고, BMI가 높고, 당뇨 등 기타 질환에 취약한 경향이 있음을 알게되었다. 따라서 본 결과로 단순히 인지기능의 저하와 PPI의 사용과는 확실한 연관성을 관찰할 수는 없었다.

 

Dementia

치매는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으로, 전 세계적으로 약 3,600만명이 치매를 알고 있으며, 2030년에는 2, 2050년에는 3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그리고, Benzodiazepines과 항콜린제등 여러 약물들이 인지 기능 장애 및 치매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음이 보고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다수의 연구에서 상충되는 연구결과들로 PPI가 치매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음을 주장하기에는 아직은 좀 더 장기적이고 면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1. Association of Proton Pump Inhibitors With Risk of Dementia - A Pharmacoepidemiological Claims Data Analysis, JAMA Neurology April 2016 Volume 73, Number 4

2. Association Between Proton Pump Inhibitor Use and Cognitive Function in Women, Gastroenterology, 2017, Jul, 17

3. Medscape, news & perspective commentary : Are PPIs Linked With Increased Dementia Risk? The Latest Evidence Says No

http://www.medscape.com/viewarticle/884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