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보

한올의 연구원은 의약정보를 학습하고, 그 정보를 고객분들께 제공해 드립니다.
사람을 향한 한올의 마음은 오늘도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갑니다.

카페인 섭취가 부정맥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등록일|2016-10-28

카페인 섭취가 부정맥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카페인 섭취의 부정맥 유발 위험성"에 대해서는 수십 년 전부터 지금까지 여전히 논란이 되어오고 있다.

그러나 고용량 카페인 섭취가 심부전 환자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연구 보고가 거의 없으며, 부정맥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는 돌연 심장사가 심부전 환자의 주요 사망 원인으로 파악되고 있기 때문에 임상에서는 흔히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번 미국의학협회 내과저널 (JAMA Internal Medicine) 최신호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뒤집을 만한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브라질의 대학 연구팀이 moderate-to-severe의 심장수축성 기능장애를 가진 만성심부전 환자 51 (남성 37, 여성 14)을 대상으로 고용량 카페인이 심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Randomized double-blinded clinical trial with a crossover design

 

본 연구에서 피험자들은 이중맹검 및 교차 임상 디자인에 따라 시험군 또는 위약군으로 무작위 배정되어 100 mg 카페인 또는 lactose 캡슐을 100 mL의 디카페인 커피에 넣어 1시간 간격으로 총 5회 마셨으며, 1주 후에 동일하게 5회를 마셨다.

그리고 피험자들에 대해 심실조기박동, 심실상성 조기박동, 심전도 (ECG) 모니터링 및 빈맥 검사 등을 진행하였다.

 

그림 1. 임상디자인 및 피험자 정보

 

피험자들의 혈액을 분석한 결과, 혈장 카페인 농도가 위약군에서는 0 μg/L, 카페인 섭취 시험군에서는 19,000 μg/L로 차이가 확인 되었다 (p< 0.001). 반면, 심실 기능 이상을 반영하는 뇌 나트륨이뇨 단백 (brain natriuretic peptide; BNP)의 혈중 농도는 시험 전후에 그룹간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부정맥 발생률도 두 그룹간 심실조기박동 (ventricular premature beats; VPBs) 또는 심실상성 조기박동 (supraventricular premature beats ; SVPBs)에서의 유의적 차이를 관찰할 수 없었다. 비지속성 심실빈맥 (nonsustained ventricular tachycardia; NSVT)과 비지속성 심실상성빈맥 (nonsustained supraventricular tachycardia; NSSVT) 발생의 중앙값 및 평균 심박수 또한 유사하였다 (표 1).

 

1. CEG monitoring을 통한 두 그룹간 VPBs SVPBs 비교

 

 

그리고, 혈중 카페인 농도와 부정맥 발생 비율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위약군의 낮은 카페인 농도에 비해 높은 혈중 카페인 농도의 시험군에서 부정맥이 증가한 경우를 관찰하지는 못하였다 (표 2).

 

2. 혈장 카페인 농도에 따른 부정맥 end points

 

또한, 런닝머신을 통한 운동부하검사 결과에서도 두 군은 VPBs SVPBs의 차이가 없었으며 최대 산소 소비량도 유사하였다. , 카페인을 섭취한 시험군에서 최대 심장 수축 및 이완기 혈압이 더 높게 관찰되었다 (표 3).

 

3. 피험자 그룹간 운동부하검사 결과

 

결론적으로, 고용량 카페인의 acute 섭취가 만성심부전 환자 (휴식기 및 심지어 증상제한 육체운동을 한 경우의 환자)에서 부정맥을 유발하는 것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은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 현재까지 부정맥 위험이 높은 환자에게 카페인 섭취를 제한하는 것에 대한 명백한 근거는 없는 것이다.

 

한편, 연구진은 본 연구가 카페인의 acute (1-day) use에 의한 영향을 평가한 것이며, 피험자의 약 50%가 평소 커피를 마시던 사람들이었다는 점에서 카페인의 영향이 낮게 평가되었을 가능성을 고려하여야 함을 밝히고 있다.

 

<참고문헌>

Short-term Effects of High-Dose Caffeine on Cardiac Arrhythmias in Patients With Heart Failure: A Randomized Clinical Trial, JAMA Internal Medicine, October 17, 2106